2014년 3월 25일 화요일

Cocos2d-x 3.0 rc0 버전 릴리즈 및 프로젝트 생성 방법 변경

Cocos2d-x로 게임을 하나 만들어 보겠다고 설치고 있지만..

정작 만들어 놓은 게임이 없다..

그런데 그동안 버전이 참 많이 바뀌었다..

그 원인 중 하나는 오픈소스인 것도 원인인 듯 하다..

아무튼.. 지금은 3.0 beta2 버전으로 공부 중인데 이번에 rc0 버전이 나왔다.

그런데 3.0 beta2와 rc0가 바뀐 내용이 있지만 그 중에 아쉬운 점이 하나 있어서 이렇게 올린다.

이전에 포스팅한 적 있는 GUI로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게 해주는 스크립트가 이번 버전에서는 제외되었다!

no

 

참 편리하게 쓰고 있었는데..

왜 제외 되었는지 모르겠다..

대신 이번에는 cocos라는 콘솔 명령어가 추가되었다.

혹자는 cocos2d 측에서 개발툴을 염두해둔 콘솔 명령어 추가가 아닌가..하는 추측도 한다.

아무튼..

엔진 압축을 풀어보면 베이스 디렉토리에 setup.py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.

이 스크립트는 cocos2d-x와 Android NDK, SDK 그리고 Ant 의 경로 설정을 하는 설정 스크립트이다.

기존에 설정되어 있다면 별 과정없이 끝나고 아니면 환경변수에 추가된다.






D:\tools\cocos2d-x\cocos2d-x-3.0rc0>setup.py 

Setting up cocos2d-x...

-> Adding COCOS2D_CONSOLE_ROOT environment variable... ALREADY ADDED

-> Looking for NDK_ROOT envrironment variable... FOUND

-> Looking for ANDROID_SDK_ROOT envrironment variable... FOUND

-> Looking for ANT_ROOT envrironment variable... NOT FOUND
Please enter its path (or press Enter to skip): D:\jjorae.com\apache-ant-1.9.3\bin
ADDED
-> Added: ANT_ROOT = D:\jjorae.com\apache-ant-1.9.3\bin

Set up successfull:
ANT_ROOT was added into registry

Please restart the terminal or restart computer to make added system variables take effect

D:\tools\cocos2d-x\cocos2d-x-3.0rc0>

이러면 일단 엔진 설정은 끝!

그럼 이제 패스가 잡혀있어서 cocos라는 명령을 그냥 아무데서나 사용할 수 있다.

cocos 명령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.






Available commands:
compile Compiles the current project to binary
new Creates a new project
run Compiles & deploy project and then runs it on the target
deploy Depoly a project to the target

이 명령들은 cocos명령 뒤에 인자로 넣어주면 된다.

아래와 같이 하면 각각의 기능에 대한 help를 볼 수 있다.






C:\Users\rhcho>cocos new --help 

usage: cocos new [-h] [-p PACKAGE_NAME] -l {cpp,lua,js} [-d DIRECTORY]
[-t TEMPLATE_NAME] [--no-native]
[PROJECT_NAME]

Creates a new project

positional arguments:
PROJECT_NAME Set the project name

optional arguments:
-h, --help show this help message and exit
-p PACKAGE_NAME, --package PACKAGE_NAME
Set a package name for project
-l {cpp,lua,js}, --language {cpp,lua,js}
Major programming language you want to use, should be
[cpp | lua | js]
-d DIRECTORY, --directory DIRECTORY
Set generate project directory for project
-t TEMPLATE_NAME, --template TEMPLATE_NAME
Set the template name you want create from

lua/js project arguments:
--no-native No native support.

Game1이라는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겠다.






C:\Users\rhcho>cocos new -p com.jjorae.game1 -l cpp -d D:\tools\cocos2d-x\projects Game1 

C:\Users\rhcho>python D:\tools\cocos2d-x\cocos2d-x-3.0rc0\tools\cocos2d-console\bin\/cocos.py new -p com.jjorae.game1 -l cpp -d D:\tools\cocos2d-x\projects Game1
Runing command: new
> Copy template into D:\tools\cocos2d-x\projects\Game1
> Copying cocos2d-x files...
> Rename project name from 'HelloCpp' to 'Game1'
> Replace the project name from 'HelloCpp' to 'Game1'
> Replace the project package name from 'org.cocos2dx.hellocpp' to 'com.jjorae.game1'
C:\Users\rhcho>

이렇게 한 다음 Visual Studio나 Xcode를 사용해 프로젝트를 불러온 다음 빌드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.

왼쪽 하단에 fps를 보여주는 곳이 이전 버전과 비교해 조금 바뀐 것을 볼 수 있다.

Cocos2d-x 3.0 rc0 초기화면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